본문 바로가기

Cloud : Computer/Internet/Security

[페이스북] '스마트' 리스트! 과연 '스마트' 한가?

글 제목을 제가 썼긴 하지만 약간 도전적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ㅋㅋ


페이스북을 쓰시면서 '리스트[각주:1]' 기능을 사용 중이신가요?
'리스트'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친구가 많을 경우나 글 공개 설정을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죠!

얼마 전에 페이스북에 '스마트 리스트[각주:2]' 라는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각주를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우 유용해보이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저도 잘 이용하고 있었구요.

이 기능을 사용하던 중에 이 글을 올리게 된 계기가 생기게 되었죠.
'프로필 편집'에서 '학력 및 경력'을 수정하고 있었는데..
고등학교 부분에 제가 졸업한 중학교를 입력했다가 고등학교 부분이니까 중학교는 빼자는 생각에 지웠습니다.
또, 대학교 부분에서 제가 입학하게될 대학교를 입력해서 검색하다가 실수로 등록을 해서 지우고 제대로 등록을 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을 등록하고 리스트를 편집하다보니 지웠던 중학교와 대학교가 그대로 남아있더군요.
설명이 길었네요.
줄여서 '프로필의 학력 및 경력 메뉴에서 학교를 추가했다가 삭제했지만 해당 스마트 리스트는 그대로 남아있었다.'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말이죠.



'리스트 관리'에 가서 리스트 삭제를 하려고 해도 사용자 정의 리스트는 '리스트 삭제' 라는 메뉴가 있어서 삭제가 가능하지만, 스마트 리스트는 '리스트 보관' 이라는 메뉴 밖에 없어서 리스트를 보관시키는 방법으로 스마트 리스트를 숨길 수 밖에 없습니다.

 


(수정 12.01.10 0:10am) 페이스북에서 '리스트 보관' 메뉴를 지워버렸네요.....;;;


스마트 리스트가 삭제되지 않아 불편함을 겪고있다는 사연으로,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의 링크입니다.

(수정 12.01.10 0:10am) 페이스북에서 '리스트 보관' 메뉴를 지워서 아래 문제를 확인하시기는 힘들 것 같네요. '이전에는 이랬었다' 라는 것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리스트 보관'을 이용해 숨기는 방법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저 위의 스마트 리스트 중 한 개를 리스트 보관시켰습니다.
그 후 안드로이드 기기로 페이스북 어플과 인터넷으로 페이스북을 접속해봤습니다.

 


위 사진은 페이스북 어플 실행 후 메뉴를 눌린 화면입니다.
[왼쪽 사진] 리스트 보관을 하기 전에는 프로필 사진이 정상적으로 나타나고, 메뉴도 모두 다 나타났습니다.
[오른쪽 사진] 리스트 보관을 한 후에는 프로필 사진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고, 메뉴도 모두 다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인터넷으로 페이스북 접속 후 메뉴의 전체 리스트 보기를 눌린 화면입니다.
'로딩중...' 만이 나올 뿐 한참을 기다려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리스트 보관' 을 시키기 전에는 1초도 지나기 전에 리스트가 나타났었는데 말이죠.

그리고 페이스북 어플에 또 다른 오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어플을 실행하고 메뉴를 눌려 자신의 이름을 눌려서 자신의 프로필에 들어갑니다.
자신의 프로필의 아래쪽에 '사진'을 눌리면 이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어서 자신이 원하는 사진첩에 사진을 업로드 시킬 수 없습니다.

이 오류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이 인터넷에 올린 글들의 링크입니다.



페이스북에 원합니다!! 위의 여러가지 오류들을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함께 관심을 가져서 개선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친절하게 아래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1. 스마트 리스트를 삭제할 수 있게 해주세요!
많은 사용자들이 학력과 경력을 등록해서 생긴 스마트 리스트는 학력과 경력을 삭제하면 삭제되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력과 경력을 등록했다가 삭제를 하면 해당 스마트 리스트도 같이 삭제가 되어서, 자신의 프로필에 현재 등록되어 있는 학력과 경력의 스마트 리스트만 리스트에 남아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리스트 보관' 메뉴를 '리스트 삭제' 메뉴로 바꿔서, 쓸모없는(?) 스마트 리스트를 삭제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리스트 보관으로 인해 일어나는 페이스북 어플과 모바일 페이스북 웹페이지에서의 이상 증상을 해결해주세요!

3. 페이스북 어플에서 자신의 프로필에 들어가 '사진'을 눌렸을 때 나오는 '웹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 fb://albums' 오류를 해결해주세요!
(수정 12.01.05 09:45am) 해결중!? => http://www.facebook.com/KnownIssues/posts/340491959295841
(수정 12.01.10 0:10am) 해결완료 된 듯합니다.

테스트 환경 안내

- 컴퓨터 : MS Windows 7 Home Premium K SP1 (x64)
Intel Core i5-2410M CPU @ 2.30GHz , 4.0GB RAM, Intel HD Graphics Family & NVIDIA GeForce GT 555M
Windows Internet Explorer 9 : 버전 9.0.8112.16421, 업데이트 버전 9.0.4 (KB2618444)

- 모바일(안드로이드) 기기 : SAMSUNG YP-GB70
펌웨어 버전 2.3.6, 빌드 번호 GINGERBREAD.KRKPG
- 제품에 내장되어 있는 '인터넷' 어플 버전 : 2.3.6

- '안드로이드용 Facebook(Facebook for Android)' 어플 버전 : 1.8.1


  1. 리스트는 Facebook에서 친구를 정리하는 선택적 방법으로, 근처에 사는 친구나 동료와 같이 회원님의 생활에 관여하는 특정 사람에 대한 업데이트를 게시하거나 뉴스피드에서 보는 소식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학교나 직장, 도시와 같이 친구를 선택할 때 공통 관심사 정보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리스트입니다. San Francisco에 사는 경우 San Francisco에서 50마일 이내에 사는 모든 Facebook 친구를 하나의 리스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거리를 변경하여 리스트 크기를 조정하거나 리스트에서 사람을 추가 또는 제거하여 수동으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리스트는 친구가 프로필(타임라인)을 업데이트할 때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예를 들어, Facebook 프로필/타임라인에 따라 San Francisco에서 50마일 이내에 10명의 친구가 사는 경우 San Francisco 스마트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다른 2명의 친구가 San Francisco에서 50마일 이내에 산다고 프로필(타임라인)을 변경하면 이들 친구도 포함하도록 스마트 리스트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본문으로]